본문 바로가기
위스키 찾기/위스키 이야기

홈플러스 위스키 - 버번 입문3대장 "버팔로 트레이스"

by **dk))alskj^^ 2023. 8. 13.

위스키가 점점 대중화가 되어가며 "OO 3 대장"이라는 여러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블렌디드 위스키 3 대장, 블렌디드 몰트 3 대장 등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아마 가장 유명한 것은 버번 입문 3 대장이 아닐까 합니다. 와일드 터키, 메이커스 마크 그리고 버팔로 트레이스를 일컬어 버번 입문 3 대장이라 부르는 데 그중, 버팔로 트레이스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개척자 정신을 기리며

버팔로 트레이스의 이름처럼 옛날 서부 개척시대 때 야생의 버팔로 떼가 지나가는 길을 따라가다 캔터키 강변에 정착하여 증류소를 세워 200년 이상 이어진 그들만의 고유한 증류방법으로 버번위스키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여러 유명 주류시상식에서 100개가 넘는 상을 받고 지난 10여 년간은 7차례나 세계 최고의 증류소로 지명되기도 하였습니다. 

버팔로 트레이스는 옥수수, 호밀, 몰트를 이용하여 원액을 만들어 아메리칸 오크통에 6~8년 이상 숙성하여 병입을 합니다. 메쉬빌의 특성상 호밀의 비율이 낮고, 숙성기간이 길어 버번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거친 맛이 적고 순한 것이 특징입니다.

 

버팔로 트레이스  

가격 : 57900원(홈플러스 기준)

용량 : 700ML

알코올 : 45%

 

향 : 바닐라의 달큼함, 버번 특유의 아세톤 향, 약간의 계피향

맛 : 오크의 느낌, 계피의 맛, 후추의 알싸함, 향신료의 느낌

피니쉬 : 조금은 긴 피니쉬, 바닐라의 느낌과  캐러멜의 달달함, 오크의 쌉싸름함

 

 

개인적인 생각

버팔로 트레이스의 라벨을 보면 거친 물소의 그림이 있어 "아. 이것도 와일드 터키처럼 타격감이 있겠구나" 이렇게 생각하시면 대단히 실망하실 것입니다. 흔히 말해 버번 입문 3 대장 중 가장 순하고, 가장 부드러우며, 어쩌면 밍밍하다는 소리까지 들을 정도로 순한 편입니다. 거친 소보다는 목장의 송아지 같은 느낌이랄까? 

요즘 위스키 시장이 점점 대중화가 되면서 여러 위스키들이 수입되어 오고 있는데, 그에 맞추어 버번 입문 3 대장의 위치도 조정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버팔로 트레이스 대신 오히려 에반 윌리엄스 블랙이 더 입문 3 대장의 한자리를 차지해도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접근성도 버팔로 트레이스 보다 좋고, 목을 넘어가는 타격감이며 용량이며 모든 면에서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혹여 버펄로 트레이스가 궁금해서 드셔보고 싶으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 주류 시상식에서 받은 상들이야 말로 이 술은 정말 좋은 술이다라는 것을 증명해 보이니까요. 그러나 영화 평론가의 시선과 대중들의 시선의 차이가 갭이 크듯이 술 또한 마찬가지인 듯합니다. 전문가들과 대중들의 시선은 분명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은 생각으로는 한 번은 좋되, 두 번째까진 글쎄......(그래놓고 4병째 마시는 중입니다.)

 

댓글